자주 묻는 질문
용어설명
  1. 자동차를 소유, 사용, 관리하는 동안에 생긴 자동차의 사고로 남의 재물을 멸실, 파손 또는 오손하여 법률상 손해배상책임을 짐으로써 입은 손해에 대해서 보험금을 지급하는 자동차보험의 담보종류입니다.
  2. 자동차를 도난 당하여 경찰서에 신고한지 30일이 지나도록 도난 당한 자동차를 찾지 못하여 자동차보험에서 보상처리 받은 사고입니다(자동차보험 자기차량손해담보에 가입한 경우에만 제공가능)
  3. 자동차보험사고로 보험회사에 접수된 후 사고처리가 끝나지 않아 지급할 보험금액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사고를 말합니다.
  4. 자동차보험에서 보험사고가 발생하여 손해가 생겼을 경우 보험회사가 지급하는 보상금으로 자기부담금과 과실상계액등이 제외된 금액을 말합니다.
  5. 자동차사고로 자동차가 손상된 경우 보험회사가 지급하는 보험금 중에서 자동차 운반비, 대차료(렌트비용), 휴차료 등 간접손해와 과실상계액 등을 제외한, 자동차를 수리하는데 소요되는 직접적인 비용으로 부품비용, 공임 및 도장료로 이루어집니다.
FAQ
  1. 카히스토리에서 제공되는 수리비와 보험금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수리비용은 말 그대로 해당 사고로 인하여 차량을 수리를 하는데 소요된 비용을 의미하며, 보통 수리비용은 부품/공임/도장 의 3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반면에 보험금의 경우는 실제 차량을 수리하는 비용이 아니라 해당 사고로 인하여 보험회사에서 지급된 금액의 최종 결산금액을 의미합니다. 보통 보험회사에서 차량의 수리를 진행하지 않고 차주가 현금으로 보상을 받는 경우, 수리에 대한 세부정보가 부재하여 카히스토리에 보험금으로 안내가 됩니다. 이 경우, 과실비율에 따라서 본인의 과실에 대한 비율이 공제되거나 렌트카 대여비 등이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사고의 크기를 나타낸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카히스토리에는 과실비율 등 구체적인 사고 내용이 확인 되지 않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 없이 보험금으로 인해 대략적으로 사고에 대한 크기만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금보다는 수리비가 조금 더 보험사고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카히스토리 보고서는 보험사에서 보상 처리한 자동차 사고에 대한 사고날짜와 대략적인 수리금액만을 제공하는 보조자료입니다. 안타깝지만 사고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이 어렵습니다. 보험개발원은 요율산출기관으로 사고에 대한 통계 데이터만 가지고 있을 뿐, 사고 처리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수집하지 않고 있습니다. 더불어 보험계약 및 사고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개인정보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보험사가 보유하고 있는 사고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보험사에 보험계약자로 계신분(본인)을 통해서만(현재 차주 포함 안됨) 확인이 가능함을 안내드립니다. 사고에 대한 모든 내용을 상세하게 안내해드리고 싶지만 법적문제 등으로 그렇지 못한 점을 양해부탁드리겠습니다.
  3. 안녕하십니까 카히스토리는 전자결제를 KCP에서 대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KCP 전자결제 홈페이지에서 결제하신 정보(신용카드 번호 및 휴대폰 번호 등)를 입력하신 후에 영수증 출력이 가능합니다.
  4. 카히스토리 서비스는 2017년 2월 7일 부터 이용 수수료를 변경하였습니다. 일반 중고차 소비자가 1년에 2~3대의 차량을 사고이력정보를 통해 조회하는 것으로 파악 되어 1년 동안 5대의 차량에 대하여 건당 770원의 수수료가 부가 되며, 6회부터는 건당 2,200원의 수수료를 결제 하셔야 정보 조회가 가능 합니다. 감사합니다.
  5. 보험회사에서 자동차사고를 접수 후 수리, 보험금지급, 데이터 전송 및 반영 후 저희 보험개발원 카히스토리에 최종 반영되기까지 2.5개월~3개월 가량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해당 기간중에는 "수리비 미확정" 사고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다만, 보험사에서 해당 차량 복원을 위한 수리비 견적 금액은 알 수 있으나, 이 또한 매일 변동되는 자료로서 정확한 금액은 아닙니다. 또한 처음 접수 되었다가 최종 지급된 금액이 없을 경우에도 미확정으로 표시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방침

  • Home
  • 서비스안내
  • 개인정보 취급방침

개인정보 취급방침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 가. 이용자 관리
    • 정보이용 기록 관리, 서비스 이용 이력 확인을 통한 이용수수료 산정, 회원가입, 동호회 가입 및 운영,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계약의 성립,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서비스 부정이용 행위 제재 및 증빙, 관련 법령의 이행
  • 나.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에의 활용
    • 통계 및 서비스 이용 행위 분석을 통한 서비스 개선, 이벤트 정보 및 참여기회 제공, 관련 행사나 정보 안내

2.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개발원은 서비스 이용 과정에 따라 아래와 같은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필수항목으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 가. 자동차보험사고 이력 정보 조회
    • 회원 조회 : 아이디, 암호화된 동일인 식별정보
    • 본인확인을 통한 조회 : 성명, 생년월일, 성별, 암호화된 동일인 식별정보, 아이피 주소
    • 본인확인 없이 조회 : 재조회 비밀번호
  • 나. 회원가입
    • 필수항목 :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 생년월일, 성별, 암호화된 동일인 식별정보,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
    • 선택항목 : 우편물을 받아보실 수 있는 주소, 회원구분, 단지명, 자동차매매사원증 사본 또는 사진, 기타 보험개발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 다. 유료서비스 이용수수료 결제
    • 회원의 경우 아이디 일부
  • 라. 고객문의 게시판에의 질의 등록
    • 성명, 글 비밀번호,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 마. 사용 후기 게시판에 정보이용 후기 등록
    • 성명, 글 비밀번호, 이메일 주소
  • 바. 동호회 이용시
    •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제123조 제1항에 의한 자동차매매사원증 정보
  • 사. 기타 서비스 이용시
    • 인터넷 웹사이트에서 로그인 하는 경우 : 세션(session)

3.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 개발원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웹사이트, 서면양식, 팩스, 전화, 게시판, 이메일

4.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개발원은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를 "1. 개인정보의 수집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 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가. 이용자의 별도 동의가 있는 경우
  • 나.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수사기관이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요구하는 경우에 한함

5.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거나 이용 해지 사유에 해당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 가. 서비스 운영을 위한 정보보유 사유
    • 부정이용기록(약관 제13조에 의한 이용 제한)
      1. 보존 항목 : 성명, 생년월일, 성별, 암호화된 동일인 식별정보
      2. 보존 이용 : 부정 이용 방지
      3. 보존 기간 : 1년
  • 나.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 기간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 기간 : 5년
    •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전자금융거래법
      보존 기간 :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보존 기간 : 3년

6.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 가. 파기절차
    • 이용자의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목적이 달성되거나 그 보유기간이 종료되는 경우 개발원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파기합니다.
  • 나. 파기방법
    • 서면 기재된 개인정보는 파쇄기로 파기하거나 소각합니다.
    •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그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7. 개인정보의 처리위탁

  • 개발원은 서비스 운영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위탁처리 기관 및 위탁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위탁업체 위탁업무 내용 위탁처리 정보 개인정보 이용기간
    • 서울신용평가정보(주) 본인확인 이름, 생년월일, 성별, 휴대폰번호 정보 등 해당업체에서 이미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별도로 저장하지 않음
    • KCP 전자결제 - 신용카드 결제시 : 카드사명, 카드번호등
      • 휴대폰 결제시: 이동전화번호, 통신사, 결제승인번호 등
      • 계좌이체시 : 은행명, 계좌번호 등

8.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보험개발원은 이용자께서 개발원의 개인정보취급방침 또는 이용약관의 내용에 대해 「동의함」버튼 또는 「동의 안함」버튼을 클릭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여, 「동의함」버튼을 클릭하면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9. 이용자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 이용자는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가입해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을 위해서는 “개인정보변경”(또는 ‘회원정보수정’ 등)을, 가입해지(동의철회)를 위해서는 “회원탈퇴”를 클릭하여 본인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또는 탈퇴가 가능합니다.
  • 혹은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가 완료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되는 개인정보는 5.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따라 처리합니다.

10.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개발원에서는 모바일 서비스 이용자가 “자동 로그인”을 원하는 경우에 한하여 이용자의 모바일 기기에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쿠키)을 저장합니다. 이후 이용자가 카히스토리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경우 해당 텍스트 파일을 읽어 로그인 상태를 유지합니다.
  • 이용자는 언제든지 “자동 로그인” 사용을 해지함으로써 이러한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에는 일부 서비스는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Internet Explorer에서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도구] 메뉴에서 [인터넷 옵션]을 선택합니다.
    2. [개인정보 탭]을 클릭합니다.
    3. [개인정보취급 수준]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 Chrome에서 쿠키 설치 허용 여부를 지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웹 브라우저 우측의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2. 화면 하단의 고급 설정 표시를 선택합니다.
    3. 개인정보의 콘텐츠 설정 버튼에서 쿠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11.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개발원은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가.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합니다.
  • 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및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은 직무별로 차등화하여 부여하며 비밀번호의 생성방법, 변경 주기 등을 규정 운영하고 있습니다.
    • 또한 네트워크접근제어시스템과 침입차단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내ㆍ외부로 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합니다.
  • 다. 비밀번호 암호화
    •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고 있으며, 개인정보의 확인 및 변경도 비밀번호를 알고 있는 본인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 라. 접근기록의 보관 및 위ㆍ변조 방지
    • 시스템에 접근한 로그인 기록(접근일시, 접근자, 접근경로, 접근IP)을 보관하며, 위ㆍ변조 방지를 위해 접근제어를 실시합니다.
  • 마. 해킹 등에 대한 대비를 위해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운영
    •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백신프로그램, 출력물 워터마킹 솔루션 등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ㆍ점검을 시행합니다.
      또한 정기적인 취약점분석을 통하여 보안에 대비합니다.
  • 바. 물리적 접근방지
    • 전산실 출입은 등록된 서버 관리자만 출입가능하고 일반 임직원은 출입 불가하도록 통제합니다.
  • 사.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담당자에 한정하여 지정, 최소화 하고 개인정보 보호교육을 정기 및 수시로 실시합니다.

12. 개인정보보호 업무 및 관련 고충사항의 처리

  • 가. 개발원은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된 사항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 업무 및 관련 고충사항을 처리하는 부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부서의 명칭 : 자동차정보2팀
    • 전화번호 : 1577-7888 (평일 오전 9시 ~ 오후 5시30분)
    • 팩스번호 : 02-368-8695
    • e-mail : carhistory@kidi.or.kr
    • 주 소 : 서울 영등포구 국제금융로6길 38 보험개발원
      ※ 팩스 및 우편을 이용한 상담은 접수 후 24시간 내에 성실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다만, 근무시간 이후 또는 주말 및 공휴일에는 다음 근무 일자에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나.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www.kopico.go.kr / 국번없이 1833-6972)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cybercid.spo.go.kr / 국번없이 1301)

13.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알아야 할 기타 사항

인터넷 등 온라인상에서 이용자가 자발적으로 제공하는 개인정보는 다른 사람들이 수집하여 사용할 수 있음을 항상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14. 전자결제시스템

  •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 결제는 KCP의 전자결제시스템을 이용합니다.
  • 전자결제는 데이콤의 보안망을 통하여 128비트 수준의 암호화방식으로 처리되어 안전합니다.
  • 신용카드는 반드시 조회자 본인카드로 결제하셔야 하며, 카드번호, 카드유효기간 및 비밀번호를 알고 있어야 결제가 가능합니다.
    ※ 결제 가능한 카드 : 국내에서 발급받은 모든 신용카드(직불카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15. 개인정보 취급방침의 변경

  • 본 개인정보 취급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 본 개인정보취급방침의 내용은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취급방침 시행일자 : 2004년 4월 7일
    • 개인정보취급방침 최종 변경일자 : 2024년 6월 19일
      ※ 이전 개인정보취급방침 : 2019년 1월 1일

사고이력조회

중고차의 현재부터 과거까지
보험사고 이력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